20세기 최고의 영문학 작품 '위대한 게츠비'
원작 : 스콧 피츠제럴드
감독 : 바즈 루어먼
주연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토비 맥과이어, 캐리 멀리건조엘 에저튼
개봉 : 2013년
‘위대한 게츠비’ 줄거리
닉은 정신병원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 그는 상담을 어려워하지만 상담사는 말하기 어려우면 글로 써보라고 한다.
닉은 그렇게 게츠비에 대해 이야기한다.
배경은 1920년대 뉴욕 닉은 아메리칸드림을 꿈꾸며 뉴욕으로 간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사회는 종교의 굴레에서 벗어나 예술과 경제 사회 모두 지금의 모습과 비슷해지기 위한 물결이 일었다.
미국 증시는 치솟았고 도덕성은 결여된 가고 금주법은 역효과를 낳고 있었다.
닉은 뉴욕의 웨스트 에그로 이사를 왔다. 그리고 그런 그의 바로 옆집엔 대저택이 있었고 그 저택의 주인이 바로 게츠비였다. 그리고 그의 사촌 ‘데이지’ 또한 뉴욕에 살고 있었는데 그녀는 만의 건너편 이스트 에그에 살고 있었다.
데이지는 톰이라는 부유한 상류층남자와 결혼해 호화로운 삶을 살고 있었지만 식사자리에서도 내연녀의 전화를 받으러 가는 그녀의 남편을 보며 그녀는 꽤나 익숙한 낙담을 얼굴에 드리운다.
닉은 집으로 돌아오며 부둣가에서서 이스트에그 저편을 바라보고 무언가를 애타게 잡고 싶어 하는 게츠비를 발견한다.
닉은 톰과함께 하는 날 거리낌 없이 여자와 불륜관계를 갖는 톰을 보게 된다. 톰은 아내인 데이지의 사촌 닉 앞에서도 거리낌이 없었고 둘은 그날 저녁 톰의 아지트에서 방탕하게 논다.
다음 날 아침 닉은 게츠비의 파티에 초대받았다. 게츠비의 대저택에선 매주 대규모 파티가 있었고 여태까지 누구도 초대받은 사람은 없었고 누구도 게츠비를 본 사람은 없었다. 하지만 그날 닉 앞에 게츠비가 모습을 나타낸다.
게츠비는 예상과 달리 젠틀하고 다정하며 젊은 남자였다. 데이지의 친구 조던은 게츠비와 단둘이 대화를 하게 되고 조던은 게츠비의 이야기를 알게 된다.
닉은 그날 이후 게츠비와 친하게 지내게 된다. 닉은 게츠비가 은밀한 사업을 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되고 닉은 조던에게 게츠비의 비밀을 듣게 된다.
게츠비는 과거 연인이었던 데이지를 위해 매일 밤 파티를 열고 대저택을 구매한 것이었다. 부둣가에서 게츠비는 데이지를 잡고 싶어 했던 것이었다.
닉은 순수한 게츠비를 위해 데이지와의 만남은 갖게 해 준다. 닉 덕분에 게츠비는 데이지와 다시 만나 그녀를 가질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된다.
그의 욕심은 더욱 커졌고 데이지가 톰과 이별 후 자신의 인생에 함께 해주기를 바란다.
닉은 게츠비의 진짜 이야기를 책에 적는다. 게츠비는 가난한 집에서 자라 우연히 억만장자의 목숨을 구하며 신사의 모습을 갖춰가고 유산까지 물려받은 것이었다. 그리고 게츠비는 금주령이 있던 그때에 주류밀수업을 통해 부를 쌓아왔다.
게츠비의 파티에 참석한 톰과 데이지. 톰은 데이지와 게츠비의 사이가 심상치 않다는 것을 알게 되고 게츠비는 데이지가 톰에게 이별을 말하길 바라며 닉과 데이지 톰과 게츠비가 한대 모인다. 뉴욕으로 가던 중 톰은 자신의 내연녀 머틀이 남편에게 위험한 상황에 처한 것을 인지하지만 아내인 데이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이를 무시하고 갈길을 간다.
시내에 도착한 네 명. 톰은 게츠비를 추궁하고 게츠비는 결국 톰에게 데이지와의 관계를 폭로한다. 게츠비는 데이지에게 톰을 사랑한 적 없다고 이야기하라고 하지만 데이지는 그렇게 말하지 못한다. 톰은 게츠비의 모든 비밀을 폭로하고 연약한 데이지는 게츠비의 모습에 놀라고 만다. 결국 게츠비가 데이지에게 이별을 강요할수록 그녀는 오히려 게츠비에게서 멀어지고 만다.
게츠비와 데이지는 집으로 먼저 돌아가게 되는데 이때 톰의 내연녀 머틀이 그들의 차에 치이고 마는 사고가 발생한다. 톰은 그 차의 주인은 게츠비이며 머틀이 바람피운 남자도 게츠비라고 머틀의 남편에게 말한다.
사실 머틀을 친 사람은 데이지였다. 데이지는 게츠비를 저버렸고 게츠비는 데이지를 기다려야 한다며 도망을 가지 않는다. 닉은 게츠비에게 자신들과 같은 사람들에게는 없는 무언가가 있다고 느꼈다고 한다.
닉은 게츠비에게 ‘다들 썩어빠진 사람이야 모두 합쳐도 너 하나만 못해’라고 말한다.
데이지의 전화만을 기다리던 게츠비. 드디어 전화벨이 울리고 이때 모든 걸 오해하던 머틀의 남편 윌슨이 게츠비를 총으로 쏜다.
게츠비는 머틀과의 외도 뺑소니등의 누명을 쓴 채 죽었고. 데이지와 톰은 무관심으로 일관했다.
게츠비의 장례식장에는 그의 파티와는 다르게 아무도 오지 않았다.
게츠비의 모습을 책으로 써 내려간 닉의 모습을 마지막으로 영화는 마친다.
'위대한 게츠비' 리뷰
할리우드에서 가장 화려한 연출을 하는 바즈 루어만 감독의 위대한 게츠비는 수많은 위대한 게츠비 중 가장 유명한 게츠비 영화다.
스콧 피츠 제럴드의 위대한 게츠비는 20세기 최고의 영문학 작품으로도 꼽힌다.
작가 스콧 피츠제럴드는 자신의 모습을 게츠비에 투영하고 아내인 젤다 피츠제럴드를 데이지에 투영했다고 한다. 그로 인해 자전적 소설의 성격을 지니기도 한다.
배경이 되는 1920년대는 세계 1차 대전이 끝난 직후, 서양권에서 기존 문명을 지배하던 종교에서 멀어지며 구시대적 발상을 배척하기 시작했다.
위대한 게츠비는 부는 쌓여가지만 도덕적 관념은 사라져 가던 ‘잃어버린 세대’의 특징과 1920년대 재즈 시대의 화려함을 완벽하게 담아냈다.
왜 제목이 위대한 게츠비 일까? 아메리칸드림이 창궐하고 물질만능 주의가 팽배했던 당시 게츠비는 부를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사용했다. 바로 자신의 사랑을 위해서 말이다. 비록 부의 축적을 위해 법을 어기기도 했지만 그의 마음속에는 늘 순결한 무언가가 자리 잡고 있었다.
게츠비는 전형적인 뉴 머니(자수성가, 신흥부자)였고 데이지와 톰 부부는 전형적인 올드머니(상속되는 상류계층)를 나타낸다.
이들이 살고 있던 지역 웨스트 에그와 이스트 에그 또한 미국의 웨스트 햄튼 이스트 햄튼을 나타내며 웨스트 지역은 뉴 머니가 이스트 햄튼은 올드머니가 살았다고 한다. 결국 웨스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돈만으로는 가질 수 없는 계층의 갭 때문에 이스트 햄튼은 갈 수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극 중 게츠비는 부둣가에서 이스트 에그를 늘 바라보면서 데이지를 잡고 싶어 했지만 결국 그럴 수 없었다.
게츠비는 자신의 모든 부와 에너지를 데이지로 향하고 있었고 피츠제럴드 또한 당시 미국인들은 잘못된 목표를 잡고 있다고 생각했다.
게츠비는 아메리칸드림을 상징한다. 꿈을 꾸고 노력하면 이루는 모습이다.
원작에서는 장례식에 게츠비의 아버지가 나타나 게츠비의 어릴 적 스케줄표를 보여주는데 이 장면에서 얼마나 게츠비가 성공을 위해 열심히 살았는지 보여준다.
피츠제럴드는 이제 아메리칸 드림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싶어한다싶어 한다.